목회칼럼

우리의 마음은 어떤 생각으로 채워져야 할까요?

페이지정보

작성자 김용택목사 날짜18-12-01

본문

이나모리 가즈오(いなもり かずお)는 일본 교세라 창립자이자 명예회장입니다.
일본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며,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립니다. 그는 1932년 일본 가고시마에서 태어나 가고시마대학교 공학부를 졸업했습니다. 스물일곱 살 되던 1959년 자본금 300만 엔으로 교토 세라믹(현 교세라)을 설립하여 연간 1조 5,000억 엔, 6만 9,000명의 직원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84년에는 일본전신전화공사(NTT)의 독점에 대항해 질 좋고 저렴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이니덴덴(현 KDDI)을 설립하여 매출 5조 엔에 육박하는 거대 통신 기업으로 키워냈습니다. 2010년에는 80세를 눈앞에 두고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의 재건을 위해 회장으로 취임해 1년 만에 흑자 전환, 2년 8개월 만에 다시 주식을 상장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내는 항공회사로 만드는 V자 회복을 이뤄내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다음은 최근에 출간된 그의 저서 『이나모리 가즈오의 살아가는 힘』에 나오는 글입니다.    지금까지 80년을 넘게 살아오면서 크게 깨달은 사실 한 가지가 있습니다. 마음에 어떤 ‘생각’을 품고 있는지가 자신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나는 이를 뒷받침할 만한 일을 몇 번이나 경험했습니다. 따라서 생각이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이야말로 진리 중에 진리라고 확신합니다. 우리들은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이성적인 판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은 ‘이성적인 판단’을 넘어선, 그보다 훨씬 소중한 것입니다. 나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이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도 없으리라 믿습니다. 마음에 어떤 생각을 품고 있는지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성적과 좋은 머리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육체적인 힘, 경제적인 능력, 뛰어난 두뇌가 있어야 합니다. 이런 힘이 없다면 무능한 존재로 전락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런 능력을 얻거나 키우기 위해서 모든 것을 투자합니다. 그런데 이나모리 가즈오는 이런 것들보다 생각이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그의 삶의 체험에서 나온 말입니다. 생각은 마음에 담기는 내용입니다. 마음이 그릇이라면 생각은 그릇에 담기는 내용입니다. 문제는 어떤 생각이 담기느냐 하는 것입니다. 생각에는 긍정과 부정, 격려와 비판, 이기와 이타 등이 있습니다. 가즈오의 글을 읽어보면 그는 늘 건설적인 생각을 했습니다. 미래지향적이면서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 생각이 오늘의 이나모리 가즈오를 있게 했습니다.

    우리는 누구입니까?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믿음의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마음은 어떤 생각으로 채워져야 할까요? 하나님을 믿는 생각으로 가득 채워져야 합니다. 우리 안에 믿음이 가득할 때 능력을 덧입게 됩니다. 믿음이 가득한 사람에게 주님은 믿는 대로 되는 축복을 주십니다.

Total 158 / 1 페이지
게시물 검색